본문 바로가기

질문을 통해 알아보는 개정 교육 과정의 이해

에듀레이나 2024. 12. 13.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의 교과목에서 융합 선택 과목이 추가가 되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질문을 통해서 변화된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Q&A-말풍선
질문으로 2022년 개정 교육 알아보기

 

1. 위계성을 갖는 과목

Q. 과목을 살펴보면 영어 I, 영어 II, 미적분 I, 미적분 II와 같이 I, II로 나누어져 있는 과목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II를 먼저 듣고  I을 나중에 들어도 되는 건가요?

 

A. 안 됩니다.

 

이러한 과목들은 I을 들어야  II를 이해할 수 있는 위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대로 듣는 것은 모순된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I, II로 된 대부분의 과목들은 공통 과목에 속하기 때문에 학교 자체 내에서 필수 과목으로 시간표에 미리 지정해 놓을 것입니다.

 

선택 과목 중 위계성을 가지고 있는 과목들은 학생이 순차적 단계에 따라 과목 배치를 해야 합니다.

단, 병행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하네요.

 

2.  3가지 선택 과목의 이수

 

Q. 일반 선택 과목을 이수하지 않고도 융합 선택 과목이나 진로 선택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3종류의 선택 과목은 서로 간에 위계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어떤 것을 먼저 들어야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일반 선택 과목 중에서 국어, 영어, 수학은 대부분이 수능 과목에 속하기 때문에 학교 자체 내에서 필수과목으로 지정해 놓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필수 과목은 반드시 들어야 하는 과목이므로 선택할 수 없겠죠.

 

그러므로 질문에서 언급하는 일반 선택 과목은 사회 과학 영역으로 한정해야 할 것 같아요.

 

3. 공동 교육 과정

Q. 2022년 개정교육에서는 학교 간 공동 교육 과정이라고 해서 자신이 다니는 학교가 아니더라도 다른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러면 같은 과목이 본교와 타학교 모두에 개설되어 있을 경우 본교에서 안 듣고 타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나요?

 

A. 안 됩니다.

 

자신이 다니는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것이 원칙입니다.

 

공동 교육 과정은 본교에 신청 학생이 적거나 교사가 부족한 이유로 수업을 개설할 수 없을 경우를 대비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학생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고 진로와 적성에 맞는 수업을 제공하기 위한 방침이지 단순히 학생의 편의를 위한 제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4. 2022년 개정 교육 과정의 특징

 

Q. 바뀌는 교육 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총 4가지로 말씀드려 봅니다.

 

학기제 과목 운영

학생이 과목을 한 학기에 이수할 수 있도록 학기를 기준으로 단위 과목을 편성하고 운영합니다.

 

필수 이수 학점 축소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필수 이수 학점을 축소하고 자율 이수 학점을 확대합니다.(80학점→90학점)

 

선택 과목 체계 변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였고  학생의 적성과 진로, 흥미와 관심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지원합니다.

 

이수 기준 도입 

학업 성취율 40% 이상 + 과목 출석률 2/3 이상을 이수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지금까지 질문을 통하여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여러분, 오늘이 행복한 우리가 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