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학교 입학 전 진로 선택, '커리어넷' 이용하기

에듀레이나 2024. 12. 12.

 

진로와 입시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은 너무도 많습니다.

여러 지역의 교육청 자료,  도서, 학부모 ON 누리, 워크넷, 블로그, 유튜브...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중에서도 자녀들이 진로를 정하고 학과를 결정할 때 가장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플랫폼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을 알고 계시나요?

커리어넷 홍보문구
교육부가 제공하는 진로정보망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www.career.go.kr

 

학부모 중에는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지만 초등, 중등, 고등학교를 다니는 자녀들은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학교에서 진로에 관련된 수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적성 검사, 진로 탐색 등을 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예요.                             

 

크기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커리어넷 홈
커리어넷 모바일 어플 홈

 

 

저는 '직업 심리 검사' 카테고리에 있는 '직업 적성 검사'를 통해 자녀에게 맞는 직업을 찾아보고 '직업 ·학과' 카테고리를 이용하여 그 직업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는 과정을 따라가 보겠습니다. 

 

1. 진로심리 검사

 

총 6가지의 검사가 있습니다.

직업적성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직업흥미검사(K), 직업흥미검사(H), 진로개발역량검사

 

검사 시간은 평균 20분 정도 되네요.

문항수가 적은 것은 60개 내외인데, 직업 흥미 검사의 경우는 130개 정도 되는 것을 보면 꽤나 정밀하게 검사를 하는 것 같습니다.

 

검사결과는 크게 나에 대한 종합 평가, 분위 그래프와 점수, 나의 적성에 맞는 직업 추천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중 커리어넷 직업적성 검사는 신체 · 운동 능력, 손재능, 공간 지각력, 음악 능력, 창의력, 언어 능력, 수리 · 논리력, 자기 성찰 능력, 대인 관계능력, 자연 친화력 등 총 11가지 영역을 측정한다고 합니다.

 

대략 7장 정도에 걸쳐서 아주 아~~ 주 자세하게 자녀의 직업 적성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부모인 자신도 몰랐던 자녀에 대한 정보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신기하기도 하고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어 반갑기도 하네요.

 

여러 장의 검사 결과 중에서  자녀에게 맞는 직업군에 대한 표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저는 이 부분이 자녀의 진로와 직업, 학과를 찾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커리어넷-직업표
자녀에게 적합한 직업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결과표

 

위와 같이 직업군에 따라 세부적인 직업이 표시되고 자녀가 해당 직업에 대해 자격이 충분한지 보완할 필요가 있는지가 나옵니다. 

검사 결과 모두 충분으로 나와있는 직업이 자녀에게 맞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런 식으로 커리어넷을 이용하면 자녀의 성향이 어떠한지 어울리는 직업군이 무엇인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특정 직업까지 명시되어 손쉽게 진로와 직업, 학과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단순히 대표 직업 몇 가지가 적혀 있는 것이 아니라 들어본 적도 없는 수많은 직업들이 나열되어 있어서 놀랐어요. 총 546개의 직업을 검색할 수 있다고 나오네요.

 

이 정도면 자녀의 진로를 찾는 데 너무나 유용한 플랫폼이지 않나요?

 

2, 직업 · 학과

 

직업 적성 검사를 통해 나에게 적합한 직업을 발견했다면 '직업 ·학과'라는 카테고리를 통해서 해당하는 직업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검사표에서 충분 요건을 모두 만족시키고 있는 직업 중 '정보보호 전문가'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정보보호전문가-관련학과-준비방법-관련동영상
직업에 대한 많은 정보가 구체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검색 결과에서 입시와 학과에 관련된 부분만  편집해 본 것입니다.

 

직접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연봉, 직업 개요, 적성 및 흥미, 핵심 능력, 일과 가정 균형 등 직업에 관련되어 알고 싶은 사항들이 빠짐없이 나와 있어요. 저는 완성도가 너무 높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정보보호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을 보면 어떤 학과를 졸업해야 유리한지가 나와있고 그런 학과가 있는 대학을 검색하면 대학들이 종류별로 나오겠죠. 

 

그중 마음에 드는 대학이나 자녀의 성적으로 입학이 가능한 대학을 선택해 입시 요강을 조사해 보면 이제 합격하기 위해 준비하는 길만 남은 겁니다.


 

저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진로에 관한 검사지를 가져오면 대충 한 번 읽고 대수롭지 않게 넘겼었는데요.

(중학교 1학년 자유학기제 기간에 대부분 진로 관련 활동을 많이 합니다.)

 

이렇게 유용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중학교 3년 동안 아이에게 맞는 대학과 학과를 찾으려고 노력한다면 고입과 대입에 너무나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오늘이 행복한 우리가 됩시다💖

댓글